게시판
공지사항
양돈뉴스
자유게시판
구제역 상황실
구제역 상황실
게시판
구제역 상황실
[양돈연구4]구제역의 경제적 영향
한병우
2020-07-01 09:54:25
조회 : 955
양돈연구회 원고 4
구제역의 경제적 영향
2010년 일부 구제역 발생 농장들에 대한 살처분 조치가 지연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구제역으로부터 회복된 가축들을 사육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그 결과에 놀라움을 표출하면서 살처분 정책에 대하여 불만을 토로하기도 하였다. 많은 이들이 구제역을 높은 폐사율을 동반하지 않는 질병으로 경험하면서 그 경제적 영향을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지속적으로 예방 접종하면서 입고 있는 경제적 피해는 정확하게 평가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서는 구제역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일반적 사항들을 들어보기로 한다.
구제역은 아마도 경제적 영향의 견지에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가축의 질병이다. 이러한 요인들로는 생산 감소의 요인이 되는 질병의 가능성에 기인할 뿐만 아니라 또한 질병 존재에 대한 수의학적 조치들과 함께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인 동물 교역에 관한 제한도 연관되어 있다.
구제역은 소, 양, 염소 및 돼지를 감염 시킬 수 있다. 이 병은 이병율은 높으나 폐사율은 낮고 고도로 전염성이 있다.
생산의 견지에서 구제역의 주 영향은 아래와 같다.
- 우유 생산량 저하와 착유 동물에서 유두 손상으로 인한 유방염의 발생 가능성 상승
- 번식 축군에서 유산과 수태 지연
- 어린 동물들에서 질병의 직접적인 결과와 어미 동물에서 유즙 생산 감소와 포유행위를 허락하지 않음으로 분만 직후 사고율
- 견인 동물에서의 파행, 경작과 물건 운반의 견지에서 동물의 일 수행 능력의 감소
- 발과 입의 병변의 결과 사료 섭취량 감소에 기인된 육성 동물의 체중 손실
- 집약적 생산 시스템에서 구제역에 걸려 회복한 개체들이 다리, 유두 또는 갑상선의 영구적인 손상으로 성숙되기 이전에 빈번하게 도태시켜야 한다.
감염 바이러스와 이환 동물의 형태에 따라 구제역의 심각성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생산에 대한 즉각적인 영향과 성숙이전 도태를 초래하는 장기적 손상의 견지에서 높은 생산성의 동물에서 보통 더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질병의 영향은 소와 돼지에서 더 뚜렷하다. 양과 염소 생산 시스템에 대한 충격은 낮은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떤 구제역은 양과 염소에서 심각한 질병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전반적인 육우 산업에 대하여 직접적인 생산 부분의 영향은 보통 작으나 동물 이동과 국제 교역 제한이 휠씬 더 심각한 손실 요인이 될 수 있다.
Oleksiewicz 등은 돼지들은 구제역에 대하여 면역 시키기 어렵고 질병에 대한 돼지들의 반응이 다양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으나 그들은 아주 돼지가 밀집된 지역에서 구제역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돼지와 돼지 고기 제품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는 이러한 동물들이 바이러스의 빠른 증식자이고 돼지 고기 제품들은 청정 상태의 국가에서 질병의 잠재적인 위험 요소라는 점이다. 방목 돼지들과 잔반 급여 돼지들은 육류로부터 구제역에 걸릴 위험성이 높다.
집약적인 낙농과 양돈 생산 체계는 상재성 구제역에 직면하여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와 같은 생산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절 또는 예방 접종으로 질병을 예방하여야 한다. 집약적인 낙농업을 구제역 위험성 있는 지역에서 종사한다면 동물들은 적절한 방어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매년 4회 이상 예방 접종 해야 한다. 그때에도 백신으로 사용된 바이러스와 다른 바이러스들에 의한 발병의 위험성은 남아 있다. 예방 접종으로 돼지의 효과적인 방어는 돈군의 빠른 회전 때문에 불확실하다. 처음에는 모체 이행항체를 가지고 단지 6개월 동안만 살면서 전 돈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육돈에서 높은 면역 수준을 달성하기 어렵다.
유럽, 미국 및 기타 선진국들은 집약적 동물 생산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구제역으로부터 이러한 지역들을 보호할 필요성이 크다.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했을 때 구제역의 충격은 훨씬 더 중요하다. :
- 구제역 청정국가와 구제역 감염 국가 사이에는 살아있는 동물의 거래를 할 수 없다.
- 구제역 감염 국가로부터 구제역 청정 국가로 축산물의 거래에 심한 제약이 따른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열처리한 육류만 수출할 수 있고, 이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질병 발생 상황을 보고하는 처지에 처할 수 있다. 최상의 상황은, 어느 국가가 질병은 없으나 계속 예방 접종을 실시하는 경우 육류를 뼈를 바르고 수출할 수 있으나, 그와 같은 육류를 처리하고 감시하는 조건과 관련하여 엄격한 요구 사항들이 있다.
- 구제역의 존재는 구제역 청정국가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 같은 다른 제품의 수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활발한 수의서비스를 가진 국가들에서 국소 무역이 발생하였을 때 발생하게 된다. 동물의 구입과 판매를 어렵게 하는 동물 이동 제한 조치가 이행되게 된다. 이러한 조치들은 판매할 수 없는 성축들에 대한 가치 저하 또는 비용 상승 결과를 초래한다. 일부 국가들에서는, 사람의 이동 또한 제한한다. 이러한 조치는 시골 경제가 동물 생산이 아닌 여행을 바탕으로한 국가들에서 특히 중요하다.
참고 문헌
A.D. James and J. Rushton, The economics of foot and mouth disease, Rev. sci. tech. Off. int. Epiz. 2002 21(3) 637
등록된 댓글(0)
댓글쓰기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자유롭게 의견을 기재 해 주세요! 욕설,비방,광고글은 불가하며, 예고없이 삭제됩니다!!
이전
다음
목록
수정
삭제
답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