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구분점
  • LOGIN
  • 구분점
  • JOIN
  • 구분점
  • SITEMAP

구제역 상황실

  • Home
  • 게시판
  • 구제역 상황실

[양돈연구5]구제역 백신의 부작용

  • 한병우
  • 2020-07-01 09:55:44
  • 조회 : 1,339
양돈 연구 원고 5 수정
구제역 백신의 부작용
 
1세기 전 Louis Pasteur에 의해 광견병 백신을 사용한 이래, 백신과 기타 생물학적 제제들이 인체와 동물 질병의 근절 또는 억제에 아주 유익하였다. 백신 사용으로 얻은 이익은 위험성의 결점을 메우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예방 접종 동물에서 부작용은 가끔 관찰된다. 보고된 주요 안전성 문제들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S. Martinod,1995)
 
-         주사 부위 반응
-         전신성 반응
-         알러지 반응
-         면역계에 대한 영향
-         잔류 병원성
-         부적절한 불활성화
-         유전적 재조합
-         오염
 
여기에서는 구제역 백신 접종 후 관찰되는 주요 증상들을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
 
주사 부위 반응
주사 부위의 부종은 불활화 보조제(adjuvant) 제품의 사용 후 일반적으로 관찰된다. 그러나 부종은 알러지 작용에 의해 일어나지만 곧 사라진다. 염증성 반응들은 급성 또는 만성 일 수 있다. 세균성 백신들이 부작용의 상당 부분 원인되며, 파스튜렐라(Pasteurella haemolytica), 흉막 폐염, 크로스트리듐 및 위축성 비염에 대한 백신들이 대표적이다. 오일 보조제(oil adjuvants)들은 반응의 요인으로서 종종 인용된다. 이에 대한 반응은 육아종, 농성 육아종, 농양, 임프형질세포성 염증, 괴사, 광물질화 변성 작용(mineralization), 섬유증, 및 섬유 육종을 포함하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다. 오일(oil emulsion) 백신인 구제역 백신도 이와 유사한 현상이 예상된다. 적절한 예방 접종 기술과 장비의 적용과 새로운 기술적 개발(보조제 등)이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중요하다.(S. Martinod, 1995)
 
전신성 반응
 단기간 이상 고열증은 예방 접종 후 매우 흔하게 관찰된다. 식욕부진증, 유 생산량 저하, 산란 저하, 구토, 신경성 문제점들, 혈액 수치들의 변화 그리고 유산이 문헌상으로 기술되어 있다. 잔류 내독성, 그리고 항원과 보조제(오일, 사포닌)의 발열물질 반응들이 이러한 반응들과 연관 있다. 개선된 생산 공정(정제와 정화)과 새로운 세대의 보조제들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완화시킬 것이라는 희망적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S. Martinod, 1995)
 
알레르기 반응들
일부 알레르기 반응들이 생물학적 제제의 사용으로 예상 된다. 예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백신 중 하나인 구제역 백신의 경우, 보고된 반응율은 비록 일부 지역에서 훨씬 더 높은 비율로 발생하였다고 하지만 러시아에서 0.27%로부터 독일의 0.1%까지 범주였다. .(S. Martinod, 1995)  
아래와 같은 인자들이 감작과 연관 있다.
-         세포(예, 구제역 백신의 어린 햄스터 신장 21 세포)
-         백신의 잔류 동물 혈청 내용물
-         난백 알부민
-         항원 그 자체
-         기타 제품 성분(예, 보존제)
 
아나필락시스(또는 Ⅰ형 과민증)는 백신 처치 수분 또는 수 시간 이내에 일어나며, 우둔, 호흡 곤란, 구토, 전율, 점막 청색증, 유연증, 폐 수종, 유산, 의기 소침, 그리고 가끔 폐사의 결과를 초래한다. 지연 반응(Ⅲ형 과민증)은 주사 8일에서 21일에 후에 일어난다. 이러한 문제들은 피부(구진, 삼출성 습진) 또는 피하(부종, 소양증)에 국한된다. (S. Martinod, 1995)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성은 백신의 3번째 또는 4번째 주사 후 즉 반복 주사 후 증진된다.
 
소에서 구제역 예방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
즉각적인 형과 지연형 알레르기 반응들이 구제역 예방 접종 후 보고 되었다. 비록 총 빈도는 낮았지만, 심상치 않은 증가들이 어떤 경우에는 보고 되었다. 독일에서 사용되는 여러 백신들간의 비교는 상충되는 결과들을 야기 하였다.
구제역 백신으로 낙농 젖소의 연례적인 예방 접종에 대한 지연형 피부 반응(Ⅲ형 과민증)은 이전에도 보고되었다. 피부 병변은 주사 8 - 12일 후에 발생했다. 반응율은 러시아에서 0.27%로부터 독일의 0.1% 이하까지 범주였고 이스라엘에서 낙농 우군에 예방 접종 개체의 0.28%에서 발생하였다. Israel Yeruham 등은 이스라엘의 한 우군에서는, 평균 반응 율이 12.5%에 달하였다고 보고하였다.(Israel Yeruham et al.,2001),
 
혈청 레아긴(과민증 증상을 유발시키는 알레르기 항원에 대해 반응하는 물질)의 발현과 증가된 피부 과민증은 소에서 구제역 예방 접종에 대한 보편적 반응인 것처럼 보인다. 레아긴은 0, 1, 2, 및 3회 예방 접종 개체들 중 각각 0, 5, 19, 및 75%에서 입증 되었고 증가된 피부 과민증의 비율도 동시에 증가 되었다.( L. Black and T.W.F. Pay)
 
소의 구제역 백신에 대한 부작용(adverse reactions)에 연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자들이 있다. 뚜렷하게 소를 취약하게 하고 비교적 높은 비율로 심각한 반응의 요인이 되는 가능성 있는 인자들로는 BVD-MD(소바이러스성설사점막병)와 요네병같은 질병의 동시 감염, 그리고, 더 낮은 정도로, 소의 일령과 품종을 포함한다. 모든 반응을 보인 소들은 이러한 소견을 보이기 이전에 적어도 1회 구제역에 대한 예방 접종을 하였다. 알레르기 반응 뿐만 아니라 감작의 원인이 되는 것 처럼 보고되었던 인자들 중 하나는 어린 햄스터 신장 세포(BHK) 유래물질이다.  이 물질은 소에서 반복적인 구제역 예방 접종 후 일어나는 지연형 반응의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Black는 실제 알레르기성 반응은 피하 경로 이외 소량의 백신을 피내로 우연히 처치함으로 시작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과거 살아있는 소의 혀에서 배양하여 생산된 백신을 사용시에는 어떠한 부작용도 관찰되지 않았다.
 피부 괴사로 진물이 흐르는 피부 병변 부위는 세동맥 내막에 항원-항체 복합물이 축적되어 국소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 지연형 백신 과민 반응에 의한 것 일수 있다.
 
돼지에서 구제역 백신 사용 후 알레르기 반응 보고
돼지에서 유유제(oil emulsion:OE) 구제역 백신의 사용 후 보고된 반응들은 드물고 신속하게 자체적으로 해결되었다. 잠정적으로 아나필락시스(과민증)의 결과에 기인한다고 할 지라도, 이러한 반응들은 거의 조명을 받지 못하였고 그 원인 기전은 아직 결정적으로 확립되지 못하였다.(L. Black et al.,1988)
 
시험돈에 대하여 구제역 백신을 3회(0, 35, 56일) 접종하고, 3차 구제역 백신 접종 10일 후 정맥으로 소 혈청(bovine serum) 1ml를 주입한 다음 증상을 관찰하였다. 주입 수 분 후에 발현되었던 증상들은 시끄럽고 빨라진 호흡, 귀 피부의 암적색 반점, 비틀거림, 의식을 잃고 쓰러짐, 수면무호흡증을 보였다. 수면 무호흡증은 약 1분 가량 지속되었다. 호흡이 다시 시작되고 의식이 되돌아오고, 뒤이어 회복되었다. 구제역 예방 접종을 하지 않고 소 혈청만 정맥에 주입된 개체들은 일시적인 호흡 증가 이외 어떠한 증상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L. Black과 M.J. Francis는 유유제 구제역 백신의 BS 성분이 돼지에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결론지었다.(L. Black et al.,1988)
 
동물의 많은 전염성 질병들은 백신을 적용하여 억제 되어 왔다. 비록 예방 접종이 종종 무해한 것으로 판단된다 해도 백신들이 부작용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함이 중요하다. 예방 접종은 중요한 의학적 조치이다.
 
참고 문헌
S. Martinod. Risk assessment related to veterinary biologicals side effects in target animals, Rev. sci. tech. Off. int. Epiz., 1995, 14(4) 979-989
 
L. Black and T.W.F. Pay. The evaluation of hypersensitivity tests in cattle after foot and mouth disease vaccination . J. hyg., Camb 1975 74 169
 
Israel Yeruham, Hagy Yadin, Moshe Haymovich and Shmuel Perl. Adverse reaction to FMD vaccine case report . Vet dermatology 2001 12 197-201
 
L. Black and M.J. Francis. Potential allergens in oil emulsion foot-and-mouth disease vaccines for pigs. Epidem Inf 1988 101 477-480

 

  등록된 댓글(0)